Backend/Spring

[섹션 1]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지미닝 2024. 3. 18. 20:41

본 게시물은 김영한 선생님의 강의를 학습하며 작성하였습니다.

EJB 엔터티빈 → 하이버네이트 → JPA

현재 JPA가 Java ORM 시장을 다 잡아먹고 있다!

하이버네이트는 실무 개발자들이 개발하다보니 편하게 하고싶어서 개발한 것인데 오픈소스의 단점(무언가에 특화된..)을 정제해서 JPA를 만들게 된 것이다!!

🌱스프링 프레임워크

핵심 기술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, 기타

웹 기술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
데이터 접근 기술: 트랜잭션, JDBC, ORM지원, XML 지원

기술 통합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줄링

테스트: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

언어: 코틀린, 그루비

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

스프링 부트

  •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  •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  •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  •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  • 스프링과 3rd path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  •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  •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
스프링의 핵심 개념, 컨셉

  •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  •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  •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  •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

객체 지향 특징

  • 추상화
  • 캡슐화
  • 상속
  • 다형성

다형성의 실세계 비유

  •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:1로 매칭x
  •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
  •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

역할: 인터페이스

구현: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개체

SOLID(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)
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했다.

  • **SRP: 단일 책임 원칙**
    •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!
  • **OCP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**
  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• 다형성을 생각해보자!
  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    •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  •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향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• **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: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**
  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    • ex.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인터페이스,정비 인터페이스
  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**
  • **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**
    •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